하루 900km씩? 2년 반에 58만km 탄 전기차, 현대 무상교체 이야기

하루 900km씩? 2년 반에 58만km 탄 전기차, 현대 무상교체 이야기

하루 900km씩? 2년 반에 58만km 탄 전기차, 현대 무상교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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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 네티즌이 2년 반 만에 주행거리 58만 km를 찍은 전기차를 언급하면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가 깜짝 놀라 무상 교체를 해줬다는 스토리가 화제가 됐습니다. 1일 900km씩 탈 정도면 도대체 직업이 뭔지 궁금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차의 주행거리 스크린샷이나 배터리·모터 관련 내용을 살펴보니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1. 하루 900km씩, 2년 반만에 58만km 주행

  • 글쓴이(@aruriru2)는 “안동, 영주, 구미, 광주, 대구 등 하루 900km를 탔다”며 주로 장거리 운행을 반복했다고 합니다.
  • 2년 반 동안 58만km를 주행했다니, 일반적인 운전자 감각으로는 상상도 안 가는 수준이죠.

2. 배터리 SOH(상태) 87% → 무상교체

  • 배터리 SOH(State of Health)가 87% 정도였지만, 고주행 데이터를 확인한 현대 남양연구소 측이 무상 교체를 결정했다는 내용이 전해졌습니다.
  • 보통 전기차가 20만~30만km를 넘으면 상당한 배터리 열화가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사례에서는 58만km에도 배터리 SOH가 87%라니,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3. 반응: “현대가 데이터 잘 얻었네”

  • 네티즌 반응이 뜨겁습니다. “현대 입장에선 몇천에 데이터 충분히 얻었네 ㄷㄷ”라며, 현실 속 고주행 테스트 사례를 무료로(?) 수집한 셈이라는 농담 섞인 반응도 나왔죠.
  • 하루 900km 정도면, 직업이 무얼까 하는 궁금증도 많고, 배터리 내구성이 의외로 좋다는 이야기도 눈에 띕니다.

4. 전기차 내구성에 대한 생각

  • 보통 전기차 배터리는 “10년 16만km 보증” 정도가 상식이었는데, 58만km나 탔는데도 배터리 효율이 87%라면, 전기차 내구성에 대한 기존 인식도 조금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 물론, 이는 특수한 케이스일 가능성도 있고, 어떤 운전 패턴(주로 고속도로 장거리, 적절한 충방전 관리 등)인지도 영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이 사례를 보면 전기차가 장거리나 고주행에도 생각보다 괜찮은 내구성을 보일 수 있으며, 제조사도 “이 정도로 극단적인 데이터”를 반갑게 여기고 지원해주는 모습이 드러납니다. “직업이 뭔지 모르겠지만, 2년 반 동안 58만km 탄 건 정말 대단하다”는 네티즌들의 반응처럼, 기록적인 주행 거리가 신기할 따름이네요.

(자료 출처: @aruriru2 커뮤니티 게시글, 현대차 관련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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