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만키로 탄 쏘울 전기 택시 사연

42만키로 탄 쏘울 전기 택시 사연

충전과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

최근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쏘울 전기차 택시 사용자의 사연이 전기차 유지 및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이 사용자는 2019년에 쏘울 EV 전기차를 약 3,500만 원에 구입하여 42만 km를 주행하였으며, 이후 배터리 문제로 인해 큰 수리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42만키로 탄 쏘울 전기 택시 사연

전기차 배터리 문제와 수리 과정

사용자는 배터리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주행 가능 거리가 급격히 줄어드는 문제를 겪으며 기아 오토큐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센터에서는 배터리 셀 불량을 확인하고, 전체 배터리 교체를 제안했으며, 그 비용은 약 2,000만 원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기아 측에서는 이미 한 차례 무상으로 수리와 교체를 제공한 적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50만 원에 달하는 부품 교체 비용을 소비자 과실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도 무상으로 진행했다는 점에서, 기아 측에서는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의 보증 및 혜택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른 보증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보증 기간은 5년 또는 10만 km이지만, 전기차의 경우 10년 또는 20만 km까지 보증됩니다. 이 사용자의 경우 이미 42만 km를 주행하였으므로 배터리 수명이 다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또한, 초창기에 전기차를 구입한 사용자들은 보조금, 무료 충전 혜택, 세제 혜택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았습니다. 국가 정책에 따라 자동차세 13만 원,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을 누리며,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의 교체 비용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유지 관리와 충전 방식

특히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 습관이 중요하게 언급되었습니다.

급속 충전의 빈도와 특정 충전 업체를 자제하라는 기아의 권고를 따르지 않은 부분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었을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배터리 수명을 길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급속 충전을 자제하고, 완속 충전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해외의 한 사례로는 테슬라 모델 S170만 km 주행한 운전자가 모터 6번 교체, 배터리 3번 교체를 했으며, 완속 충전을 주로 사용해 배터리 수명을 최대한 유지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쏘울 EV 전기차로 42만 km를 주행한 후 배터리 문제가 발생한 상황은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관리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사용자가 제공받은 혜택과 절감된 비용을 고려할 때, 전기차 유지 관리에 대한 지식주의가 더 필요했다는 점에서 많은 교훈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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