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이유는?
#현대차 #인도상장 #글로벌전략 #자동차시장 #전기차미래
10월 22일, 현대자동차가 인도 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했습니다. 이는 현대차의 첫 해외 IPO로, 이번 상장을 통해 약 4조 5천억 원을 조달하며 인도 증시 사상 최고 금액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를 생산과 수출의 거점으로 삼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시장으로 활용할 것을 밝혔습니다.
현대차가 인도에 상장한 이유
1. 인도는 세계 3위의 자동차 시장
인도는 현재 세계 3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경제 성장과 중산층의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2030년에는 승용차 판매 대수가 5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차는 이를 인도 시장에 대한 집중의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2. 인도에서 높은 점유율 유지
현대차는 인도에서 현지 점유율이 마루티스즈키에 이어 두 번째로 높습니다. 이는 현대차가 인도에서 강력한 브랜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겪고 있는 현대차에게 인도는 더욱 중요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현대차는 중국에서 사드 이전인 2016년에는 약 110만 대를 팔았지만, 2023년에는 24만 대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3. 현지화 전략
인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마루티스즈키는 일본의 스즈키와 인도 국영기업 마루티 간 합작법인으로 인도 국민차라고 불릴 만큼 현지화된 전략을 활용해 왔습니다. 현대차 역시 인도 시장에서 Made in India를 강조하며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도 증시에 상장함으로써 인도 주식 투자자들의 지지를 얻고, 정치적 영향을 줄이려는 전략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전기차 시장 진출
인도 전기차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자동차 판매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차에게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값싼 중국산 자동차의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인도 전기차 시장 진출을 통한 경쟁 우위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번 인도 상장은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입니다. 인도의 자동차 시장 성장 가능성, 현지에서의 높은 점유율, 현지화 전략, 그리고 전기차 시장 진출 등의 다양한 이유가 현대차의 인도 상장을 이끌어냈습니다. 현대차의 이러한 글로벌 전략이 앞으로 어떤 성과를 이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