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독일서 ‘디젤 게이트’ 벌금 950억 원…무슨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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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독일에서 깜짝 놀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현대자동차에 디젤 차량 배기 시스템 조작 혐의로 5,850만 유로,
우리 돈 약 950억 원의 벌금을 부과했다는 소식입니다.

무슨 일이 있었나?
현대차와 기아차는 독일에서 약 9만 대의 디젤 차량을 판매했는데,
이 차량들의 배기 시스템이 문제의 핵심이었습니다.
시험 환경에서는 질소산화물(NOx) 배출 기준을 충족하도록 시스템이 작동되었지만,
실제 도로 주행에서는 이 기준을 만족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난 것인데요.
쉽게 말해, 실험실에서는 ‘착한 척’ 했지만,
실제 도로에서는 기준을 지키지 않은 셈이죠.
다른 회사들도?
비슷한 혐의로 독일의 오펠(Opel)은 2021년에 6,480만 유로(약 1,050억 원),
일본 스즈키(Suzuki)는 650만 유로(약 105억 원)의 벌금을 각각 부과받은 바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이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디젤 차량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연이어 불거진 상황이기도 합니다.
현대차의 입장은?
현대자동차는 고의로 사기 행위를 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독일 현대차 본사 대변인은
“검찰이 고의적인 사기 혐의를 입증하지 못했다”며
이번 사건이 이미 생산이 종료된 구형 디젤 차량에만 해당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 줄 요약
- 독일 검찰, 현대차에 ‘디젤 배기 조작’으로 950억 벌금
- 현대차 “고의 사기 아니다, 구형 디젤 모델에만 해당”
- 오펠, 스즈키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도 유사한 벌금 경험
참고 출처
현대자동차, 디젤게이트, 독일검찰, 배기가스조작, 유럽벌금, 자동차산업, 오펠, 스즈키, 환경규제
Hyundai Motor Company, Dieselgate, German prosecutors, emission manipulation, European fines, automobile industry, Opel, Suzuki, environmental regu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