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고급유 넣는 차량,브랜드 소개 – 미국 EPA 기준
고급유와 일반유는 휘발유의 옥탄가를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옥탄가는 휘발유의 폭발에 대한 저항성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휘발유는 폭발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엔진에 무리가 덜 갑니다.
고급유의 옥탄가는 95 이상인 반면, 일반유의 옥탄가는 91 이하입니다. 따라서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엔진에 더 좋습니다.
하지만 고급유와 일반유의 가격 차이는 상당합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약 20% 정도 비쌉니다. 따라서 고급유를 사용할지 일반유를 사용할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고급유를 사용할지 일반유를 사용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진의 종류: 터보차저나 슈퍼차저가 장착된 엔진은 일반유보다 고급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 주행 환경: 고속도로를 주로 주행하는 경우 일반유보다 고급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 주행 습관: 급가속과 급제동을 자주 하는 경우 일반유보다 고급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엔진의 종류나 주행 환경, 주행 습관이 일반유보다 고급유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면 고급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엔진의 종류나 주행 환경, 주행 습관이 일반유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면 일반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동차 제조사나 주유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은 전세계 모든 차량 브랜드별 고급유를 주유하는 차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우디
아우디는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5기통 엔진 이상을 만들지 않는 메이커였습니다. 아마 아우디가 유일한 일반유 터보 메이커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새로 나오는 엔진 마다 고급유 모델로 출시되며, 1995년 A6 2.8을 끝으로 일반유 차량이 사라졌습니다.
현재, 아우디는 다음과 같은 일반유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92MY 이전 전부
– A3: 2.0T 2016~2023 (S3 2.0T 고급유)
– A6: 2.8 1994~1995
– Q3: 2.0T 2019~현재
– TT: 2.0T 2016~현재 (TTS 2.0T 고급유)
2. 폭스바겐
폭스바겐은 일반유 차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고급유 차량도 많지만 인기 모델에는 반드시 일반유 엔진이 최소 하나 쯤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는 아래와 같은 고급유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골프 MK5 이전: 1.8T 전부, GTI 2.8 VR6 2003~2005, R32 전부
– 골프 MK4 이후: GTI 2.0T 2006~2015, R 전부
– 제타: MK5 이전 1.8T 전부, 2.0T 2006~2015, 2.8 VR6 2003~2005
– 뉴비틀: 1.8T 전부, 2.0T 2012~2015
– 이오스 전부
– 파사트 B6 이전: 1.8T 전부, 2.8 1998~2005, W8 4.0 전부
– 파사트 B5 이후: 2.0T 2006~2010, 3.6 2006~2015
– CC: 2.0T 전부, 3.6 2009~2015
– 아테온 전부
– 페이톤 전부
– 티구안 2.0T 2009~2018
– 투아렉: 3.2 전부, 3.6 2007~2015, 4.2 전부
3. 람보르기니
람보르기니는 1985년까지는 일반유 차량만 판매하다가 1987년부터 고급유 모델로 전환되었습니다. 특히, 판매차종인 쿤타치의 경우, 끝물 5000 QV 모델만 고급유이고 그 이전 람보르기니는 모두 일반유 차량이었습니다.
4. 포르쉐
포르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일반유 차량에서 고급유 차량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911(930)은 배기량을 3.3리터로 키우면서 바로 고급유 차량으로 바뀌었고, 928도 이전에 팔던 4.7은 일반유였으나 5.0 부터는 고급유 차량이었습니다.
5. 벤틀리
벤틀리는 고급차 및 고성능차만 제작하는 메이커로, 1998년부터 고급유 차량만 판매해왔습니다. 벤틀리는 고가의 차량이며, 해당 성능을 가진 메이커들은 이미 고급유 차량만 존재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자동차 엔thusiast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이 고급유 사용 여부에 대해 헷갈려하는 고급 자동차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6. 부가티
2008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부가티 차량들은 물론 모두 고급유를 사용합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탁월한 성능의 상징인 이 브랜드에서 또 어떤 기대를 해봐야 할까요?
7. BMW
BMW의 경우는 조금 복잡합니다. BMW는 고급유 전환 당시 라인업이 3-5-6-7-8 시리즈, 총 다섯 가지 모델이 있었지만, 모델 별로 고급유 사용 차량과 일반유 사용 차량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BMW 일반유 차량
– 3시리즈: E30 전부 (M3 제외)
– 5시리즈: 525i 2.5 1989~1990, 528e 2.7 1982~1988, 535i 3.4 1985~1993 (M5 제외)
– 6시리즈: E24 전부 (M6 제외)
– 7시리즈: 733i 3.2 1978~1984, 735i 1985~1992, 750i 5.0 전부
– 8시리즈: 850i 5.0 전부
위 언급된 차량 제외한 나머지는 고급유 차량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8. 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는 1990년부터 전 모델이 일괄적으로 고급유 차량으로 바뀌었습니다. 역시 품격있는 롤스로이스답게, 일괄적으로 고급유를 사용하는군요.
9. 미니
미니는 로버 모델명에서 독립하여 브랜드화 된 2002년부터 전 라인업이 고급유 차량입니다. 작은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는 미니의 비밀이 바로 고급유의 힘일지도 모릅니다.
10. 벤츠
벤츠는 일반유 차량이 상당히 적습니다.
벤츠 일반유 차량
– 190E: 2.3 1984~1985
– 380SE 3.8 전부, 500SE 5.0 전부, 500SEL 5.0 전부
– 500SEC 5.0 전부
– 380SL 3.8 전부
위 언급된 차량 제외한 나머지는 고급유 차량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11. 마이바흐
별도 브랜드 시절 마이바흐는 2004년 첫 출시부터 전 라인업이 고급유 차량이었습니다.
12. 스마트
스마트는 북미에는 2008년부터 출시되어 전 모델이 고급유 차량입니다. 차는 작은데 의외죠?
13. 크라이슬러
크라이슬러의 경우도 복잡한데요, 현재의 크라이슬러는 고급유 차량에 매우 인색한데 고급유가 처음 도입되던 시절에는 가장 많은 고급유 모델을 뭉태기로 한꺼번에 내놨습니다.
크라이슬러 고급유 차량
– 레이저: 2.2T 1985~1986
– 르바롱: 2.2T 1985~1990, 2.5T 1990~1992
– 뉴요커: 2.2T 1985~1988
– 타운 앤 컨츄리: 2.2T 1985~1988
– TC by 마세라티 전부
– 컨퀘스트: 1987~1989 (미쓰비시 스타리온 형제차)
– PT크루저 2.4T 전부
– 세브링 쿠페: 3.0 전부 (미쓰비시 엔진)
– 크로스파이어 전부 (벤츠 SLK 형제차)
– 300C: 5.7 2011~현재 (mid-grade), SRT 전부
위 언급된 차량 제외한 나머지는 일반유 차량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14. Dodge: 포지셔닝과 고급 유 차량
크라이슬러 그룹의 브랜드 중 하나인 Dodge는 주로 작은 차와 스포츠 모델을 만드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크라이슬러 그룹은 고급유 모델 수가 적었지만 Dodge의 경우는 작은 차부터 큰 차까지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풀사이즈 바디온프레임 세단도 포함되어 있었고, 이 차는 1986년부터 5.2리터 엔진에 한해 고급유 모델이 됐습니다.
Dodge에서는 또한 미쓰비시 차량 리뱃징이나 엔진을 가져다 사용한 사례가 제법 많아서 고급유 차량이 1990년대에도 심심치 않게 존재했습니다. 2000년대 중반에는 다시 4기통 터보 고급유 엔진도 만들어서 시장에 출시하였습니다.
특히 Dodge는 2011년 이후부터 5.7 엔진을 다수의 모델에 적용하여 mid-grade인 차량이 많이 생산되었습니다. 다양한 모델이 그룹 내 다양한 브랜드에 사용되는 것은 이 회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15. Plymouth: 고급 유 차량의 대량 생산
20년이 넘도록 사라진 Plymouth 브랜드는, 그 존재감이 크게 사라졌지만, 1985년 원년에 고급유 차량을 대량으로 찍어낸 메이커였습니다. 특히 그란 퓨리는 경찰차로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만, Plymouth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고급유 차량을 거의 내놓지 않았으나, 브랜드가 사라지기 직전에는 프라울러를 내놓으며 마지막 고급유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16. Eagle: 리뱃징과 고급 유 차량
1980년대 초중반, 크라이슬러가 돈을 쓸어담는 동안 AMC는 어려운 시기를 겪었습니다. 1987년에 크라이슬러가 AMC를 인수하면서, AMC의 마지막 차량이었던 이글 모델명을 브랜드명으로 승격하였습니다.
그 후, 이글 브랜드는 기존 AMC에서 팔던 차의 짬처리와 미쓰비시 차 리뱃징을 주 목적으로 한동안 운영되었습니다. 그 중에는 우리나라에 오렌지족 차로 잘 알려진 미쓰비시 이클립스 형제차인 이글 탈론도 있었습니다. 가장 강력한 2.0 터보 엔진이 이글 브랜드의 유일한 고급유 차량이었습니다. 이글 브랜드는 1998년에 사라졌습니다.
17. Jeep: 고성능 고급유 모델의 진화
첫 고급유 모델인 그랜드 체로키 5.9부터 현재의 왜거니어와 그랜드 왜거니어 모델까지, 지프는 고급유 차량의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고성능을 요구하는 지프의 차량들은 대체로 일반유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그랜드 왜거니어에서 사용되는 거대한 6.4 헤미 엔진의 공인 연비가 30년 전 풀사이즈 픽업트럭 수준을 보이며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18. Ram: 단일 모델로 고급유 모델 선보여
램은 닷지에서 분리된 브랜드로, 최초의 고급유 모델은 2004년에 출시된 바이퍼 엔진을 탑재한 1500 SRT-10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가 분리된 이후의 최초 고급유 모델은 5.7리터 엔진을 사용하며, 이는 mid-grade에 속합니다.
19. Alfa Romeo: 고급유 차량 전환
알파로메오는 두 번의 북미 진출을 겪으며, 두 번째 진출 이후에는 모든 차량이 고급유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1990년에 대부분의 차량이 단종되고 스파이더만이 남아있게 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 Fiat: 터보차 중심의 고급유 라인업
피아트는 크라이슬러 파산 이후 새로운 주인이 되면서 북미에 진출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이 고급유를 사용하지만, 지프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500X는 모든 엔진이 일반유를 사용합니다.
21. 페라리 부분적인 고급유 차량 전환
페라리는 보통 수퍼카 제조사가 한 해를 정해놓고 모든 라인업을 고급유화 시키는 법칙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1989년부터 대부분의 차량이 고급유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테스타로사만이 1991년 단종될 때까지 일반유 차량으로 판매되었습니다.
22. 마세라티 모든 모델을 고급유 엔진으로 전환
마세라티는 1988년부터 모든 차량을 고급유 엔진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는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숫자로 된 엠블럼이 추가되면서 전자식 연료분사 엔진으로 바뀌게 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차량을 구분하는 것은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23. Peugeot
AMC를 인수한 Chrysler, Fiat가 인수한 Chrysler, 그리고 이 Fiat까지 인수한 Peugeot는 한때 북미에서 독립적인 브랜드로써 활동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사실 저도 처음 알게 된 사실입니다. Peugeot는 유럽 자동차 제조사답게 1985년 고급유를 도입한 직후부터 다양한 고급유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1992년에 북미 시장에서 철수하였습니다.
24. 뷰익
이전에 Maserati가 카브레터 터보 엔진을 사용한 두 개의 자동차 중 하나를 만들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나머지 하나는 바로 GM입니다. 첫 적용 모델은 Chevrolet Monte Carlo와 Buick Riviera였지만 가장 오래 판매된 모델은 Buick Regal로, 1978년부터 1987년까지 판매되었습니다. GM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3.8L 엔진에 슈퍼차저를 장착하여 2000년대 중반까지 계속해서 모델을 개량하였습니다.
25. Pontiac
GM은 6기통 엔진뿐만 아니라 4기통 엔진에서도 다양한 고급유 모델을 제공했습니다. 1980년대에는 터보 엔진을 활발하게 판매하였고, 후에는 DOHC 자연흡기 엔진도 많이 판매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G2X의 형제 모델인 Solstice에도 터보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26. Oldsmobile
GM의 브랜드 중 하나인 Oldsmobile은 2004년에 사라졌습니다. Oldsmobile은 창립 연도가 19세기로, GM의 오리지널 멤버 중 하나였습니다. Oldsmobile은 Cadillac 아래, Buick 위의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Cadillac의 최고급 모델을 갖지도, Pontiac처럼 스포티한 차를 갖지도 않아 고급유 모델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27. 쉐보레
쉐보레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는 브랜드로, 고급유 차량의 리스트가 상당히 길다. 이 브랜드는 원래 GM의 저가 차량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었지만, 소형차부터 풀사이즈 픽업트럭, 콜벳까지 다양한 고급유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쉐보레의 모델을 살펴보면 약간의 혼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몇 모델은 고급유에서 일반유로, 일반유에서 다시 고급유로 번복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조금 복잡합니다.
쉐보레의 최초 고급유 차량은 1988년에 등장한 스포츠카인 카마로와 콜벳입니다. 당시 카마로에서는 5.0 엔진 중 가장 고출력 버전(TPI)과 5.7리터 엔진이, 콜벳에서는 다양한 고급유 엔진이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판매 중인 고급유 모델은 카마로와 콜벳뿐만 아니라 풀사이즈 SUV/픽업트럭인 타호, 서버번, 실버라도도 6.2 엔진으로 고급유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쉐보레의 고급유 차량 리스트!
– 코발트: SS 전체
– 볼트(Volt): 전체
– 베레타: GTZ 2.3 전체
– 말리부: 2.0T 2017~2019
– 임팔라: SS 3.8SC 전체, SS 5.3 전체
– SS: 6.2 전체
– 몬테카를로: SS 3.8SC 전체, SS 5.3 전체
– 카마로: 5.0 TPI 1988~1992, 5.7 1988~2002, 2.0T 2016~현재, SS 6.2 2014~현재
– 콜벳: 5.7 1988~2004, 6.0 전체, 6.2 2008~2009 + 6.2 2014~현재, 6.2SC 전체(C7 Z06, ZR1), 7.0 NA 전체(C6 Z06)
– S-10 블레이저: 4.3 1992~1995
– S-10: 4.3 1992~1995
– HHR: 2.4 전체
– 아스트로: 4.3 1992~1995
– SSR: 6.0 전체
– 트래버스: 2.0T 전체
– 타호: 6.2 2018~현재
– 서버번: 6.2 2018~현재
– 실버라도: SS 6.0 전체, 6.2 2018~현재
위에 언급된 차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일반유 차량으로 분류된다. 쉐보레는 다양한 고급유 차량을 생산하면서도 기본적인 차량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28. GMC
GMC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량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도 공식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GMC의 고급유 차량 중 가장 유명한 모델은 시에라 6.2입니다. 이 차량은 픽업트럭이며, 보통 이런 픽업트럭은 최대한 일반유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GMC의 시에라 6.2는 규제 및 성능 대응을 위해 고급유 엔진으로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모델은 2018년부터 고급유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GMC는 외주 모델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GMC의 노력으로 최초의 스포츠 모델 SUV/픽업트럭인 사이클론(픽업)과 타이푼(SUV)이 등장했죠. 이 노력을 통해 1992년에는 S-10과 S-10 블레이저가 출시되었는데, 이들은 사이클론과 타이푼을 기반으로 하는 모델로 4.3 V6 고출력 버전(200마력)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쉐보레 S-10은 엔진 변경뿐만 아니라 SS 모델도 출시되었습니다. GMC 버전의 사진 자료를 찾기는 어렵지만, 쉐보레 S-10 SS 모델의 사진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1992년 4.3 V6 고출력 버전은 GMC의 최초의 고급유 엔진이었습니다.
29. 캐딜락
캐딜락은 다른 GM 브랜드와는 달리 고급유 차량이 많이 존재하는 브랜드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일반유나 고급유로 번복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정리하기가 조금 복잡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일반유 차량보다는 거의 모두 고급유 차량을 생산하고 있는데, CT6, XT6와 같이 이름에 숫자 대신 글자-글자-숫자로 된 차량과 이전의 글자-글자-글자로 된 차량을 나눠서 리스트업 했습니다. 1990년 전체 라인업부터는 일시적으로 모든 차량이 고급유로 바뀌었습니다.
캐딜락의 고급유 차량 (이름에 숫자 없던 시절):
– ELR: 전체
– ATS: 2.0T 2016~2019, ATS-V: 전체
– 카테라: 3.0 1997~2000
– CTS: 3.2 전체, 3.6T 전체, CTS-V: 전체
– 스빌: 4.5 1990, 4.9 1991~1992, 4.6 1993~2001
– STS: 4.6 전체, STS-V: 전체
– XLR: 전체
– XTS: 3.6T 2018~2019
– 드빌: 4.5 1990, 4.9 1991~1995, 4.6 1994~2001
– 엘도라도: 4.5 1990, 4.9 1991~1993, 4.6 1993~2001
– 알란테: 전체
– SRX: 2.8T 전체, 4.6 전체
– 에스컬레이드: 6.0 2005~2006, 6.2 2007~2008, 6.2 2018~현재
위에 언급된 차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일반유 차량으로 분류된다. 캐딜락은 다양한 모델에 고급유 엔진을 탑재하며,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캐딜락의 일반유 차량 (이름에 숫자 있는 현재):
– CT6: 2.0T 전체, 3.6 전체
– XT5: 3.6 전체
– XT6: 3.6 전체
에스컬레이드는 위에서 언급되었으므로 제외!
이름에 숫자 있는 차량 중 위에 언급된 차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고급유 차량으로 분류!
30. 험머
험머는 원래 AMC에서 군수차량 부문인 AM제너럴이라는 회사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지프와 뿌리를 같이 한 회사입니다. 이후 GM이 험머를 민수용 브랜드로 만들면서 크라이슬러와 GM 사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용 소송도 일어났죠. 결국 험머는 아홉칸 그릴로 디자인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2004년에 GM에서 출범한 이후, 2010년을 끝으로 험머는 파산되고 정리되었습니다. 험머는 프리미엄 지향 브랜드였지만 의외로 고급유 차량은 없고 모두 일반유 차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1. Saturn: 80년대 후반의 대항마
1980년대 말, 일본차의 흐름을 막기 위해 미국 차 제조사들은 젊은 세대를 겨냥한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 열을 올렸습니다. 그중에서도 GM의 Saturn은 일본 차 스타일의 디자인과 함께 1991년부터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GM의 파산으로 인해 2010년에는 브랜드가 폐쇄되었습니다. Saturn은 고급 유 차량으로는 Ion과 Sky가 유명했습니다.
32. Geo: GM의 일본차 베이스
미국차 제조사들이 일본차를 베이스로 리뱃징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GM의 Geo는 그 중 하나였습니다. Geo의 차량 중에서 고급 유 차량은 1991~1992년에 판매된 Prizm GSi가 유일했습니다.
33. Isuzu: 북미 시장의 참여
Isuzu는 한 때 북미에서 차량을 판매하던 일본 브랜드로, GM에 리뱃징을 많이 넘겨주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고급 유 차량은 1990~1992년 Impulse 1.6 터보 모델이 유일했습니다.
34. Suzuki: GM과의 연계를 통한 버티기
Suzuki는 GM과 연계하여 2013년까지 북미 시장에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하지만 고급 유 차량은 없었습니다.
35. Subaru: 랠리의 유산
Subaru는 랠리에서 유명한 WRX를 통해 고급 유 차량을 처음으로 출시했습니다. 그 이후로도 Subaru는 계속해서 고급 유 차량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36. Saab: 터보와 에어로의 조화
Saab는 터보를 많이 사용하여 고급 유 차량을 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어로라는 이름이 붙은 모델은 대부분 고급 유 차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37. 로터스
로터스는 GM이 소유하고 있었던 브랜드로, 지금은 중국의 지리 그룹 소속입니다. 로터스는 1988년부터 전 라인업을 고급유 차량으로 전환했습니다. 당시 판매되던 차종은 에스프리 터보 한 가지였고, 이후에는 엘란도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에 북미에서 철수하였으며 로터스는 경량 스포츠카를 전문으로 제작하며, 고급유 차량으로서 성능과 운전의 쾌감을 강조합니다.
38. 포드
포드는 고급유 차량과 일반유 차량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생산하는 대규모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포드 차량은 보통 스포티한 디자인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스포츠카나 고성능 차량으로 간주되는 경우에는 고급유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머스탱 GT가 일반유 차량으로 유지되면서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450마력의 F-150 랩터도 일반유로 분류됩니다. 2023년형의 700마력 랩터 R은 EPA 분류에 따르면 일반유로 분류되지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는 상태
쉘비 GT500은 고급유 차량으로 분류했습니다. 포드는 1990년에 첫 고급유 차량으로 프로브를 출시했는데, 이 차량은 마쯔다 626 쿠페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1990년에 출시된 토러스 SHO와 썬더버드 SC도 고급유 차량이었습니다. 포드는 다양한 차량을 고급유 모델로 선보였으며, 최근에는 일반유 차량으로 전환되어있는 상태입니다.
39. 링컨
링컨은 과거에는 일부 차량을 고급유 차량으로 제작했으나, 현재는 일반유 차량으로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링컨의 대표적인 고급유 차량은 LS였으며, 컨티넨탈과 마크8 쿠페도 1990년대부터 고급유로 판매되었습니다. SUV인 에비에이터와 네비게이터도 일시적으로 고급유 차량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2006년에 링컨 LS가 단종된 이후로 링컨은 고급유 차량을 제작하지 않고, 모든 차량을 일반유로 제작하고 있죠. 링컨은 일반적으로 고급차 브랜드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는 고급유 차량을 만들지 않는 독특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40. 머큐리: 고급유 차량의 한계를 넘어서
머큐리는 고급유 차량이 적은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머큐리는 그동안 한정된 고급유 모델들을 선보이며 독특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89년에는 포드 형제차보다 한 해 앞서 출시된 쿠거 3.8 수퍼차저 모델로 머큐리는 최초의 고급유 모델을 선보였으며, 2003년부터 2004년까지 판매된 그랜드마퀴(크라운 빅토리아의 스포츠 버전인 머로더) 역시 고급유 차량으로 분류됩니다. 머큐리는 이렇게 역사상 단 둘뿐이며, 2011년을 끝으로 브랜드가 폐쇄되었습니다. 그러나 머큐리는 고급유 차량의 한계를 넘어서는 독특한 존재로 남아있습니다.
41. 애스턴마틴: 품격과 우아함의 상징
애스턴마틴은 여기서부터 포드가 보유하고 있던 유럽 스포츠카 및 고급차 브랜드들을 다룹니다. 1991년부터 애스턴마틴은 모든 차량을 고급유로 제작하여 품격과 우아함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애스턴마틴은 영국의 전통적인 핸드메이드 스포츠카로, 뛰어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급유 차량의 진수를 경험하고자 한다면 애스턴마틴은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42. 재규어: 최고급차에 전념한 전설적인 브랜드
재규어는 당시에는 최고급차에만 집중하는 시절이었습니다. 1990년부터 재규어는 모든 모델을 고급유로 제작하여 전설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재규어는 영국의 전통을 이어받아 세련된 스타일과 우아함을 강조하며, 고급 차량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재규어의 차량은 성능과 편안함을 결합한 우수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43. 랜드로버: 강인함과 럭셔리의 조화
랜드로버는 포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브랜드들 가운데 가장 먼저 고급유 차량을 선보인 브랜드입니다. 1988년부터 랜드로버는 모든 모델을 고급유로 제작하여 강인함과 럭셔리의 조화를 실현하였습니다. 랜드로버는 강력한 오프로드 능력과 현대적인 럭셔리를 결합한 차량으로, 어떤 도전적인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랜드로버의 차량은 자연과 도시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자유로움을 제공합니다.
44. 볼보: 혁신과 고급유의 만남
볼보의 경우 고급유 차량 도입에 있어서는 다소 늦은 편이었습니다. 1996년에 볼보는 전 라인업을 고급유로 전환하였으나, 포드의 인수 이후 2009년부터는 다시 전 라인업을 일반유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2015년에는 새로운 XC90와 함께 2.0 터보 + 수퍼차저를 사용며 다시 고급유를 넣습니다.
45. 마쯔다: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유의 조화
마쯔다는 고급차 브랜드가 적지만, 그만큼 고급유 차량으로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선보이는 메이커입니다. 마쯔다는 엔지니어링에 진심인 덕후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강력한 터보 차량부터 운전 재미를 추구한 자연흡기 차량까지 다양한 고급유 모델을 제공합니다.
마쯔다의 최초 고급유 모델은 1988년에 출시된 323 GTX와 626 GT였으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고급유 차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마쯔다는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을 결합하여 차량을 제작하는데, 특히 MX-5와 RX-7 같은 모델은 자연흡기 시절에도 고급유로 분류되었습니다.
다양한 선택지와 세련된 디자인, 탁월한 성능을 원하는 차량 구매자라면 마쯔다의 고급유 모델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선택지입니다.
46. 렉서스: 품격과 성능의 완벽한 조화
렉서스는 1990년에 설립되어 이후 후륜구동 모델을 대부분 고급유로 출시하여 주목받는 브랜드입니다. 전륜구동 모델들도 한때 고급유로 전환된 시기가 있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모델이 고급유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륜구동 렉서스에도 터보 엔진이 도입되면서 해당 차량은 고급유 차량으로 분류됩니다.
렉서스는 품격과 성능의 완벽한 조화를 실현하는 브랜드로, CT, ES, UX, NX, RX 등의 다양한 모델을 고급유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렉서스는 고급 유지 보수와 차량 안전 기술에도 많은 신경을 쓰며, 차량의 완성도와 세부적인 디테일에까지 높은 수준의 품질을 제공합니다.
렉서스는 품격과 성능을 높이 평가받는 고급유 브랜드로, 뛰어난 주행 경험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하는 차량을 원한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선택지입니다.
47. 도요타: 스포츠성과 혁신을 담은 차량
도요타는 재미있는 차량만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거에는 더욱 열정적인 모델들을 다수 출시한 브랜드였습니다. 도요타는 고급유 도입에도 빠르게 참여하여 터보차량, 슈퍼차져, 고회전 자연흡기 엔진을 갖춘 차량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1986년에 도요타 크레시다를 최초로 고급유로 도입하였으며, 그 이후에도 스포티한 차량에 대해 고급유로 분류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다만, FJ 크루저는 레트로 디자인으로 특별히 기획된 차량으로 2007년부터 2009년까지만 고급유로 분류되었습니다.
도요타는 2009년부터 86의 등장과 함께 다시 스포티한 차량 제작에 집중하면서 고급유 차량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현재 도요타는 다양한 고급유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GR 코롤라의 등장 등 스포츠 모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스포츠성과 혁신을 담은 다양한 고급유 차량을 선보이며, 차량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8. 아큐라: 세련된 스타일과 탁월한 성능의 만남
아큐라는 1986년에 설립된 브랜드로, 초기 몇 년 동안에는 고급유 차량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991년에 첫 고급유 모델인 레전드(아카디아)를 출시한 이후부터는 작은 인테그라를 제외하고 모든 차량이 고급유로 전환되어 고급유 차량만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아큐라는 세련된 스타일과 탁월한 성능의 조화를 실현하는 브랜드로, 다양한 모델을 통해 고급유의 매력을 제공합니다.
CL, 레전드, SLX와 같은 모델들은 초기에는 고급유 차량이 아니었지만, 현재는 모든 모델이 고급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큐라는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의 내부 공간을 제공하며, 우수한 주행 경험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하는 차량을 선보입니다. 고급스러운 마감재와 최신 기술을 활용한 차량 안전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여줍니다.
아큐라는 품격과 성능을 갖춘 고급유 차량을 제공하여 차량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49. 혼다: 혁신과 스포츠성이 결합된 차량
혼다는 1992년에 프렐류드를 최초로 고급유 모델로 출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로는 전 모델이 고급유로 분류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특히 MX-5와 RX-7 같은 스포츠카는 자연흡기 시절부터 고급유 차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혼다는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량을 제작하는데, 특히 프렐류드와 S2000와 같은 모델은 혁신과 스포츠성이 결합된 차량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혼다는 고급스러운 내외부 디자인과 우수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탁월한 주행 경험을 선사합니다.
혼다는 다양한 모델을 고급유로 제공하며, 혁신과 스포츠성을 갖춘 차량을 찾는 차량 구매자들에게 많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50. 인피니티: 세련된 스타일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브랜드
인피니티는 1989년 G20, M30, Q45의 세 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인피니티 G가 작은 전륜구동 모델이었으며, 이 차들은 모두 일반유로 분류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에는 G 시리즈가 후륜구동으로 전환되며 고급유로 분류되는 모델들이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VQ35HR 엔진의 도입으로 인피니티는 차종에 상관없이 고급유 차량만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인피니티는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의 내부 공간을 제공하며, 우수한 주행 경험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하는 차량을 선보입니다.
51. 닛산: 다양한 모델과 복잡한 고급유 전환
닛산은 1989년에 출시된 맥시마를 시작으로 중형 이상의 차량을 고급유로 전환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모델들은 고급유에서 일반유로, 또 다시 고급유로 전환되는 등 다소 복잡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VQ 엔진의 고급유 전환과 알티마의 일반유로의 변화는 주목할 만한 사례입니다. 그러나 현재 맥시마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델은 고급유 차량으로 분류되며, 스포츠카인 Z와 GT-R은 당연하게도 고급유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52. 미쓰비시: 과거와 현재의 고급유 모델
미쓰비시는 1985년에 코디아/트레디아 1.8 터보와 스타리온 쿠페를 출시하여 고급유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이후에도 스포츠성과 고품질을 갖춘 차량들은 대부분 고급유로 분류되었습니다. 그러나 메이커의 변화와 함께 고급유 모델이 사라지기 시작하여 현재는 일반유 모델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53. 르노: 한 가지 모델의 고급유
르노는 르노 브랜드를 내세워 차량을 판매하기보다는 AMC 브랜드를 활용하여 자사 모델을 판매했습니다. 그러므로 르노는 맥시마 1.6 터보 단 한 가지 모델만이 고급유로 분류되는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54. 제네시스: 고급유 브랜드의 탄생
제네시스는 에쿠스의 후속 브랜드로 탄생했으며, EQ900(G90)를 출시하며 브랜드가 신설되었습니다. 현대차에서 분리된 제네시스는 G80 3.8을 제외한 모든 모델을 고급유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제네시스는 고급스러운 차량을 제공하여 차량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55. 현대: 현대차의 고급유 엔진 라인업
현대차는 북미 시장에서는 대형차 진출이 늦어 고급유 차량을 간단하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현대차 고급유 모델은 8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GDI 엔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모델이 일반유로 분류되었습니다. 현재 판매되는 N 모델 시리즈 및 제네시스 쿠페는 모두 고급유로 분류되는 모델입니다. 또한, 제네시스와 에쿠스 후속으로 분리된 제네시스 브랜드의 출시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고급유 모델이 없었으나, 벨로스터 N의 출시로 다시 고급유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현대차입니다.
현대 고급유 차량:
– 벨로스터 N 시리즈
– 엘란트라 N 시리즈
– 코나 N 시리즈
– 제네시스 쿠페: 2.0T 시리즈, 3.8 2013~2016 (FL 모델)
– 제네시스(BH, DH): 모든 V8 모델
– 에쿠스(VI): 모든 V8 모델
56. 기아: 기아차의 고급유 모델 라인업
기아차는 2010년대 들어와서 처음으로 고급유 차량을 출시한 메이커입니다. 2015년에 출시된 K900 5.0이 첫 번째 고급유 모델이었으며, 이후 2019년에는 3.3 터보 엔진을 탑재한 K900이 추가되어 고급유 모델의 라인업을 확장했습니다. 그러나 스팅어는 고급유 전용 모델로서 유일하게 유지되었고, 2020년을 끝으로 K900은 단종되었습니다.
기아 고급유 차량:
– K900: 5.0 시리즈, 3.3T 시리즈 (3.8은 일반유)
– 스팅어 시리즈 (2.0T, 3.3T)
2010년부터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된 자동차 브랜드별 일반유/고급유 여부를 정리한 것입니다.
- 벤츠: 전 모델 고급유
- BMW: 전 모델 고급유 (미니 포함)
- 아우디: 2016년부터 가로배치 2.0 터보 일반유(S3, TTS 제외), A4/Q5 이상 세로배치 및 나머지는 고급유
- 폭스바겐: 2016년부터 골프 GTI는 일반유, R은 고급유, B6 이후 파사트는 일반유, 티구안 1세대 고급유, CC부터 윗급 고급유, 나머지 전부 일반유
- 재규어/랜드로버: 전 모델 고급유
- 볼보: 토르 망치 DRL 들어간 이후로는 XC40 2.0T 제외 전 모델 고급유, 그 전은 2.0 터보+수퍼차져 T6(또는 T8)만 고급유
- 렉서스: 2011년부터 전륜구동 자연흡기면 일반유, 전륜구동이어도 터보거나 후륜구동은 고급유
- 도요타: 86 신형/구형 전부 고급유, 수프라 고급유, 나머지 전부 일반유
- 인피니티: 전 모델 고급유
- 닛산: 알티마 3.5 2010년부터 일반유, 무라노 2011년부터 일반유, 맥시마 고급유, 370Z/GT-R 고급유, 나머지 일반유
- 혼다: 전 모델 일반유
- 링컨: 지구상에서 제일 고급유에 소극적인 메이커가 링컨. 3.0 트윈터보 컨티넨탈까지 안심하고 일반유
- 포드: 랩터고 머스탱GT고 간에 쉘비 붙기 전까지는 전부 일반유
- 크라이슬러/지프: 헤미 8기통 전부 고급유, 체로키 3.2 고급유, 랭글러(JL) 2.0 터보 일반유, 3.6 포함 나머지 전부 일반유
- 캐딜락: ATS/CTS 2.0 터보 2015년까지 일반유, 그 이후로 고급유, 캐딜락 3.6 전부 일반유, CT6 2.0 터보 일반유, 에스컬레이드 2017년까지 일반유, 나머지 전부 고급유
- 쉐보레(국내생산): 말리부 2.0 터보 2019년까지 고급유, 그 이후로는 일반유, 나머지 전부 일반유
- 쉐보레(수입): 임팔라/트래버스/카마로 3.6 일반유, 카마로 SS 고급유, 콜벳 고급유, 타호(시에라) 6.2 고급유, 나머지 전부 일반유
- 제네시스: 3.8 자연흡기 일반유, 나머지 전부 고급유
- 현대기아: 젠쿱 2.0 터보 초기형/후기형 고급유, 3.8은 후기형만 고급유, 스팅어 고급유, N 전부 고급유(N라인 제외), 8기통 전부 고급유, 나머지 전부 일반유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점은 옥탄가입니다. 옥탄가는 휘발유의 폭발 억제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옥탄가가 높을수록 폭발 억제 성능이 좋습니다. 고성능 엔진은 일반 엔진보다 폭발 압력이 높기 때문에 고옥탄가 휘발유가 필요합니다. 일반 엔진에 고급유를 넣어도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연비가 약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성능 엔진에 일반유를 넣으면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차량에 맞는 휘발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료출저 – 보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