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대행 차량용품, 안전성 검증 필수

해외 구매대행 차량용품, 안전성 검증 필수

최근 자동차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차량용 생활 화학제품의 해외 구매대행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이 시장의 규모는 약 3,086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에 따른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해외 구매대행 차량용품, 안전성 검증 필수

한국소비자원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조사에 따르면,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유통되는 차량용 생활 화학제품 중 상당수가 국내 안전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90개 제품 중 40개(44.4%)에서 국내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금지 또는 함량 제한 물질이 검출됐다. 해당 물질들은 국내에서는 사용이 제한되거나 금지되어 있지만, 해외에서는 관리 기준이 다르거나 성분명과 주의 표시만을 요구하는 등의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온라인 플랫폼사와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에게 국내 안전기준을 위반한 제품의 판매 중지를 권고했다. 소비자들은 차량용 생활화학제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안전기준 확인 마크가 있는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초록누리(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에서 적합 판정 여부를 검색하는 것이 안전하다.

차량용 생활 화학제품, 해외 구매대행, 안전기준 미달, 소비자 주의, 국내 안전기준 초과 검출, 안전기준 확인 마크,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작성자: (카다이)
ⓒ 2023

도움: (케케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