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전기차… 미래 전망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 도전, 전략은?
자료출처 – 슈카월드
미국에서는 현재 전기차 재고가 쌓이는 상황인데, 이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약화되고 있다는 경향성을 보이고 있어요.
일부 실적 좋았던 차들은 하이브리드 차이거나 친환경 SUV였으며, 이들이 전기차 업계의 대중화와 경쟁을 벌이고 있어요.
이를 위한 전략으로 전기차 업계는 초기 이노베이터와 에어리어 어댑터들과는 달리 일반 대중에게 친화적인 제품 출시하는 것이 주력이에요.
그래서 전기차 업계는 대중화와 자동차 연비향상에 집중하고 있어요.
본 전략은 이전의 혁신가&어댑터들과 달리 성장이 지속될 수 있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혁신을 기다리는 이유는?
현재 대중적인 수요가 폭발적으로 오면서 초기 얼리어덥터 이외의 일반 대중 층에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대다수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그 이유는 전기차 시장이 초기 대중화 단계에서 아직 진입하지 못한 것이 기본 원인이에요.
그러나 스마트폰과 같은 경험을 전기차에서 제공하고자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시장에 투자하고 있어요.
전기차 시장이 완전히 대중화된 경우, 자동차의 내용 기관이 아닌 전기차 자체가 먼저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한 기술적, 환경적 조건의 발전이 필요해요.
하지만 자동차 업계 전체적으로, 스마트폰이 대중화 단계에 도달했을 때의 인프라와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도 대중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는 것입니다.
전기차 시장과 스마트폰 시장 비교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애플 등 대기업들이 살아남았지만, 전기차 시장에서는 몇몇 회사들은 혁신에서 넘어갈 줄 몰라 수요가 부족해지자 급격하게 수요가 줄었어요.
전기차도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그때 넘어가지 못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데, 이와 관련한 기사가 파이낸셜 타임스에 실렸다고 해요.
따라서, 전기차 시장과 스마트폰 시장 비교에서는 혁신에서 넘어갈 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업계의 현재와 미래
전기차 대전환이 글로벌 수요 둔화와 시간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스마트폰 발전속도처럼 전기차 산업은 아직 따라가지 못하고 있답니다.
전기차는 소비자 설득력을 위해 더 강력한 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이 필요해요.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늘릴 수 있죠.
중국의 참전으로 전기차 시장은 혁신을 통해 태양광/태양전지 시장과 같은 성장을 이룰 가능성도 있어요.
전기차 가격전쟁 중, 중국 기업들이 더 유리한 이유는?
태양전지 시장은 혁신 전쟁이 아니라 가격 전쟁으로 바뀌어, 우리나라 기업들 대부분이 손해를 봤어요.
그래서 전기차 가격전쟁이 벌어지고 중국 기업들이 유리해졌어요.
전기차의 높은 가격과 생산비용이 문제였는데, 중국 기업들은 낮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지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어요.
이에 중국 정부는 기업들을 모아 협약에 서명하도록 요청하고 있어요.
이번 가격 경쟁에서 중국 기업들이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예전의 태양전지 시장과 같이 지식 기반의 혁신 전쟁보다는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기업이 성공하게 된 상황이에요.
테슬라 중국 시장 도전, 중국의 전기차 산업의 특징은?
테슬라는 중국 시장에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 가격 경쟁을 벌이고 있어요.
중국의 전기차는 생산 비용이 비싸지만, 가격 경쟁을 통해 저렴한 차량을 세계 시장에 수출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중국의 전기차 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수출 국가로 떠오르면서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은 경쟁에 직면하고 있어요.
그래서 기존 자동차 제조사는 중국의 가격 경쟁과 혁신 대중화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 인하와 기술 혁신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전통 자동차 업체들이 직면한 딜레마와 정부 지원에 대한 상황은?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비용이 비싼 전기차를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딜레마에 직면하고 있어요.
전기차를 보조금으로 격차를 메우기 희망하지만 전기차 판매량이 많아진 만큼 보조금 정책 축소 혹은 폐지하는 추세라고 해요.
따라서 전통 자동차 제조 업체들은 전기차 제조업체와 가격 경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미국의 전기차 브랜드들 역시 수익을 얻기 어렵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어 적자가 예상된다는 것 같아요.
이와 같은 상황에서 독일, 프랑스, 영국 등 대부분의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줄이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 포드와 도요타의 전략
중국 전기차가 미국으로 본격 수출됨에 따라, 포드 CEO는 아직 준비가 안됐다며 가격 경쟁에서 힘들 것이라고 경고했어요.
그에 반해 도요타는 전기차 철회 지지하며 하이브리드에 집중하여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있어요.
하지만 만약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업체들이 차별화 혁신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가격 경쟁이나 하이브리드와의 경쟁을 통해 성과를 내야 한다는 게 도요타의 전략입니다.
현재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으로 최고의 영업이익을 달성 중입니다.
작성자: (카다이)
ⓒ 2023
도움: (케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