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N 엔진오일 교체 : SK 지크레이싱 0W-40 체험기

코나N 엔진오일 교체 : SK 지크레이싱 0W-40 체험기

코나N 엔진오일 교체 : SK 지크레이싱 0W-40 체험기

안녕하세요, 히도리입니다! 오늘은 제 코나N의 엔진오일 교체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해요. 이번에 선택한 엔진오일은 바로 SK의 지크레이싱 0W-40이에요. 저처럼 차에 관심 많으신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될 거예요!




선택 이유: 지크레이싱 0W-40

  • 최초 사용: 지크레이싱은 제가 처음 사용해보는 오일이에요. 최근 랩엔진오일 사건 이후 오일에 대해 조사하다가 지크 제품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 김보훈 박사님 분석: 엔불진에서 김보훈 박사님의 분석 자료를 참고했어요. 이 오일은 디젤 및 가솔린용으로, 6000cc 이상의 Stock-Car에 적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 주요 특징: 0W-40 점도, 평균 동점도는 섭씨 100도에서 13.4 cSt, 40도에서 79 cSt로 분석됩니다. 고온점도특성(High Temperature High Shear)도 좋고, TBN 값도 10.9 mgKOH/g로 안정적이에요.

성능 체험

  • 사용 전제: 일반적인 공도 운행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격 대비 성능: 1L에 3만원인데, 가격에 비해 다소 아쉬운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하지만 PAO 기반의 고급 제품이라는 점과 인증은 못 받았지만 최신 카테고리에 부합한다는 점이 이점입니다.

오일 교체 과정: 순정유로부터 2000키로 주행 후 지크레이싱으로 교체했습니다. 잔유 제거 후 총 5.3리터가 필요했어요. 에어로 잔유를 완벽하게 빼면 5.5리터까지 가능할 듯합니다.

차량 반응

  • 운행 체험: 고속주행 및 달리기 모드에서 차량의 반응이 좋아진 것 같아요. 유온도 좀 더 잘 잡아주는 듯 합니다.
  • 총평: 확실히 묵직한 느낌을 주며, 고성능 차량 및 스포츠카에서의 사용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3만원이라는 가격을 고려할 때, 가성비를 중시한다면 다른 선택지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지크레이싱 0W-40은 분명 고급 엔진오일이지만, 가격 면에서는 다소 고민이 됩니다. 그래도 엔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이 오일이 얼마나 버텨줄지, 다음 오일 교체기에 다시 평가해볼 예정입니다!

차에 관심 많은 여러분,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운전하시는 모든 분들 안전 운행하세요

계기판은 차계부이니깐~

작성자: (카다이)
ⓒ 2023

도움: (케케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