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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BYD발 먹튀 사태

중국 전기차 BYD발 먹튀 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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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산업이 위태롭습니다.
최근 BYD 딜러사의 대표가 회삿돈을 들고 도주한 사건을 계기로, 중국 전기차 시장 전반에 ‘아타리 쇼크’급 충격이 진행 중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중국 전기차 BYD발 먹튀 사태

시장 상황 요약

  • BYD 딜러 대표, 먹튀
    •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 중 하나인 BYD 딜러사 대표가 자금 횡령 후 도주
    • 업계에서는 “이건 시작일 뿐”이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
  • 지자체의 무리한 보조금이 화근
    • 지방 정부가 불법 보조금을 대규모로 뿌리며 ‘전기차 굴기’를 추진
    • 결과: 원가 이하 가격 전기차 난립 → 경쟁은 심화되고 수익성은 바닥

생산라인 멈출 수 없는 이유?

“차는 찍어내야 산다”

  • 자동차는 라인을 멈추는 순간 손해
  • 팔리지 않아도 계속 생산 → 딜러에 밀어내기
  • 딜러는 팔리지 않는 재고를 0km 중고차로 등록해 싸게 시장에 뿌림

📉 결과?
신차 판매는 더 줄고, 중고차 값은 폭락
딜러사는 재고 처리에 급급, 추가 주문은 스톱
제조사는 자체 할인판매로 물량 밀어내기


딜러사와 제조사의 엇박자

  • 딜러가 떼오는 가격보다 제조사 공식몰 가격이 더 싸다?
    → 딜러들 “이건 배신이다”
    → 버티지 못하고 파산·폐업 속출
  • 실제 BYD는 최대 34%까지 할인을 진행

원가절감, 어디까지?

  • 팔리지 않으니 제조사는 극한의 원가절감 돌입
  • 품질은 점점 나빠지고, 소비자 신뢰 붕괴
  • 게다가 중고차 시세는 가파르게 하락 중
    → “전기차는 감가가 너무 심하다”는 인식 강화

중국판 ‘EV 아타리 쇼크’?

1983년, 비디오게임 시장을 붕괴시켰던 ‘아타리 쇼크’처럼
중국 전기차 시장도 지금,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과잉 생산
  • 유통망 붕괴
  • 품질 하락
  • 소비자 신뢰 붕괴
  • 결국, 산업 전반의 구조조정이 불가피

지금이 ‘붕괴의 전조’일까?

아직 ‘끝’은 아닙니다. 하지만:

  • 딜러사의 붕괴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불안 요인
  • 중고 전기차 시장의 폭락은 신차 시장에도 충격
  • BYD같은 선도기업조차 무너진다면…
    중국 EV 산업 자체가 다시 재정비를 겪을 가능성

“더 이상 ‘싸고 빠르다’만으로는 통하지 않는다.”
중국 전기차 산업은 지금,
버블과 과잉 성장의 대가를 치르고 있는 중입니다.

이 상황이 어디까지 번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전기차의 미래’를 꿈꾸던 세계 시장에도 적잖은 충격파가 전해질 전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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