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BYD발 먹튀 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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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산업이 위태롭습니다.
최근 BYD 딜러사의 대표가 회삿돈을 들고 도주한 사건을 계기로, 중국 전기차 시장 전반에 ‘아타리 쇼크’급 충격이 진행 중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시장 상황 요약
- BYD 딜러 대표, 먹튀
-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 중 하나인 BYD 딜러사 대표가 자금 횡령 후 도주
- 업계에서는 “이건 시작일 뿐”이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
- 지자체의 무리한 보조금이 화근
- 지방 정부가 불법 보조금을 대규모로 뿌리며 ‘전기차 굴기’를 추진
- 결과: 원가 이하 가격 전기차 난립 → 경쟁은 심화되고 수익성은 바닥

생산라인 멈출 수 없는 이유?
“차는 찍어내야 산다”
- 자동차는 라인을 멈추는 순간 손해
- 팔리지 않아도 계속 생산 → 딜러에 밀어내기
- 딜러는 팔리지 않는 재고를 0km 중고차로 등록해 싸게 시장에 뿌림
📉 결과?
→ 신차 판매는 더 줄고, 중고차 값은 폭락
→ 딜러사는 재고 처리에 급급, 추가 주문은 스톱
→ 제조사는 자체 할인판매로 물량 밀어내기
딜러사와 제조사의 엇박자
- 딜러가 떼오는 가격보다 제조사 공식몰 가격이 더 싸다?
→ 딜러들 “이건 배신이다”
→ 버티지 못하고 파산·폐업 속출 - 실제 BYD는 최대 34%까지 할인을 진행

원가절감, 어디까지?
- 팔리지 않으니 제조사는 극한의 원가절감 돌입
- 품질은 점점 나빠지고, 소비자 신뢰 붕괴
- 게다가 중고차 시세는 가파르게 하락 중
→ “전기차는 감가가 너무 심하다”는 인식 강화
중국판 ‘EV 아타리 쇼크’?
1983년, 비디오게임 시장을 붕괴시켰던 ‘아타리 쇼크’처럼
중국 전기차 시장도 지금,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과잉 생산
- 유통망 붕괴
- 품질 하락
- 소비자 신뢰 붕괴
- 결국, 산업 전반의 구조조정이 불가피
지금이 ‘붕괴의 전조’일까?
아직 ‘끝’은 아닙니다. 하지만:
- 딜러사의 붕괴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불안 요인
- 중고 전기차 시장의 폭락은 신차 시장에도 충격
- BYD같은 선도기업조차 무너진다면…
→ 중국 EV 산업 자체가 다시 재정비를 겪을 가능성
“더 이상 ‘싸고 빠르다’만으로는 통하지 않는다.”
중국 전기차 산업은 지금,
버블과 과잉 성장의 대가를 치르고 있는 중입니다.
이 상황이 어디까지 번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전기차의 미래’를 꿈꾸던 세계 시장에도 적잖은 충격파가 전해질 전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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