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 올인원 네비 매립 DIY

아반떼MD 올인원 네비 매립 DIY




아반떼MD 올인원 네비 매립 DIY

안녕하세요. 히도리 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DIY입니다. 10년이 넘은 MD… 드디어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도 안되고 터치도 이상하고 후방카메라도 반응이 너무 느려서.. 이참에 올인원 네비로 교체했습니다.

먼저 후기부터 말하자면 똥손이라도 충분히 DIY를 할수있고 자신이 없다면 업체에 맡겨서라도 꼭 장착해보시기 바랍니다. 네비 하나 새로 달았는데 차량 디자인도 신차느낌이 나기도 하고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가 가능해서 너무 편리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M200s 입니다. 차량 연식별로 트림 모양이 틀리기에 먼저 본인 차량 트림을 뜯어내고 나사 위치를 잘 보고 구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저렴한 제품도 많이 있지만 200s를 구매한 이유는 유심장착, 8코어, 32기가 램, 블루투스5.0, 쿨링팬 장착 그리고 밝은 LED판넬 때문이죠.

그런데 이것 역시 크게 안비싸요 지난 알리 광군절때 쿠폰먹여서 10만원 아래로 구입을 했습니다. 현재 블랙프라이데이가 진행하고 있으니 한번 구입을 해보세요.

올인원 네비는 크게 볼것은 쿨링팬 유무와 램용량 입니다. 이 두개가 부족하거나 없다면 끊기거나 느려지죠.

자~ 이제 작업을 시작해볼까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제품은 https://hidori.kr/721 링크 참조해주세요.

기존 네비였던 폰투스제품… 업데이트도 드디어 끝이나고.. 무엇보다도 후방카메라 반응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아무래도 오래된 기기때문이겠죠. 혹시나 해서 SD카드도 카메라용 제품으로 바꿨는데 마찬가지… 그냥 버리는게 정답

일단 네비 분리 탈착방법은 MD같은 겨우 아주 쉽습니다. 기어레버부터 시작해 눈에 보이는 트림을 전부 빼고 나사를 분리하면 되는데… 이건 귀찮으니깐 패스~ 검색해보시면 MD 네비 탈거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하… 네비 매립했던 작업자가 배선 정리 해놓은것 보면 답이 없습니다. 이렇게 마감하는 업체는 망해야 됩니다. (그건 바로 나야~ 뿜바뿜바~ ㅋㅋㅋ)

여러분… 미래의 나에게 미안하지 않을려면 미리 배선을 잘 정리해서 DIY 하시기 바랍니다.

올인원 네비 케이블을 가지고 와서 대충 짹바이짹으로 연결을 해봅니다. 설명서에도 초딩수준의 영어만 되면 USB, GPS등 대충 어떤 배선을 어디에 꼿는지 알수가 알수가 있습니다. 또한 올인원 제품 역시 제품마다 배선이 틀릴수 있기에 이것 역시 패스~

아무튼 배선작업은 만약 순정형이라면 진짜 잭바이잭으로 쉽게 연결을 하실수 있을터이고 저같이 네비 매립을 하셨다면 리모컨선과 파워선을 다시 연결해줘야 됩니다. 전 작업자가 파워선을 이상하게 연결해서 하나하나 찍어본다고 난리부르스를 췄는건 안비밀!

기존 네비를 뜯어 집으로 들고 왔습니다. 이유는? 네비 트립 중 상단 시계와 온도계를 뜯기 위해서요.

알리산 주제에 DIY가 쉽게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역시 알리표 제품은 완벽하면 안되죠. 시계 트림 부분이 아구가 안맞네요.

어쩔수 없이 니퍼를 이용해 플라스틱을 살짝 잘라보았습니다만…

택도 없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올인원 네비 제품 위에 시계트림을 끼워야 되는데 나사를 연결하는 부분이 안맞아요. 결국 집에 집에 굴러다니는 긴 나사 몇개 주워서

장착을 했습니다. 이 사진은 정상적으로 결합이 되었지만

반대쪽은 길이가 부족해 타공을 다시해서 새로운 자리에 나사를 박았습니다.

시계트림까지 장착 된 모습! 뭔가 느낌이 오기 시작하네요. 감성마력 100마력 +

자 이제 케이블을 작업해볼까요?

라고 했으나 저는 단단한남자이기에 머리로 룸미러 콩하고 박았는데 룸미러가 떨어짐… 플라스틱이 금이 가버렸네요.

룸미러가 부서진김에 하이패스 순정 룸미러로 교체할려고 생각은 했지만 당근마켓에 니로 룸미러를 3000원에 판매하고 있어서 겟!

후다닥 룸미러 구입하고 평점도 5점이나 주고 다시 다이를 해봅니다.

대충 배선을 이런식 입니다.

왼쪽부터 설명하자면 왼쪽은 GPS, LTE 안테나 윗쪽 파란색은USB 케이블 아래에 있는 스피커선들은 무출이라면 필요하겠지만 깡통 MD 자출이기에 신경쓸 필요가 없어요.

그런데 말입니다.

기존 배선 걷어낸 모습… 이게 기술의 차이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10년전 네비에 비해 올인원 제품이 훨씬 케이블이 적네요.

USB 포트는 다시방! 아니 글로브박스로 빼주고 순정 USB포트는 배선을 새로 따야되는데 굳이 필요없어서 안쓰기로…

앞서 말했듯 잭바이잭이라서 그냥 배선만 잘 보고 연결하면 됩니다. 알리산 주제에 케이블마다 어떤 케이블인지 친절하게 적어놔서 기존 순정 케이블이 어떤 케이블인지만 알면 쉽게 작업할수가 있습니다.

아! 후방카메라가 구형모델이라면 후방카메라케이블에 빨간선이 빠져있을텐데 그 선을 파워케이블선과 연결을 해줘야지 후방카메라가 작동합니다. 이 또한 설명서를 보신다면 아주 쉽게 설명이 되어 있고 영어가 안된다면 스마트시대에 번역렌즈를 쓰면 쉽게 알수가 있습니다.

두둥! 행복하네요. 그런데… 유심칩을 사용하실분들은 꼭! 미리 유심칩을 발급 받아 놓고 장착하세요. 네비 뒷편에 유심을 꼿을수 있는 구조라서… 저는 그냥 귀찮지만 카플레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심이 있다면 유튜브나 넷플등 안드로이드 패드를 사용하듯 모든 앱을 설치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유심이 없다면 핫스팟을 이용해 이용도 가능합니다만… 그럼 너무 귀찮으니깐 패스~

아주 잘 작동하네요. 후방카메라도 문제 없이 굿~

이제 더이상 현영의 콧소리가 나오는 네비가 아닌 카카오네비를 사용할수있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문제점이라면 전화통화시 마이크… 순정 마이크는 연동이 불가… 함께 딸려오는 마이크를 장착해야되는데 그건 똥차지만 그래도 보기 싫어서 마이크 장착은 안했습니다. 마이크가 없더라도 통화가 가능하지만 상대방은 멀리서 들린다고 난리네요.

지끔까지 말했던 단점을 빼고는 꽤 괜찮습니다. 10만원대로 훨씬 편리한 드라이빙이 가능해지다니… 왜 진작 안했나 모르겠네요. 완전 추천드리는 작업이니 족구형 탄다고 카플레이를 포기하지말고! 꼭 장착을 해보세요.

작성자: (카다이)
ⓒ 2023

도움: (케케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