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충전은 피크닉”…현실 직격한 넥쏘 차주 이야기와 ‘그린수소’ 본격 공급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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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차 바꿔볼까 고민 중이라면, 특히 수소차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 글은 꼭 읽고 가세요!
제 동생(넥쏘 오너)이 생생하게 겪은 현실부터, 드디어 공급되기 시작한 ‘그린수소’ 소식까지 정리해봤어요.

🚙 넥쏘 오너가 말하는 “수소차의 리얼 일상”
차는 멋있고 조용하고 탄소도 안 내뿜는 친환경차지만… 문제는 바로 ‘충전’입니다.
❝충전은 5분이면 되는데… 충전 ‘대기’는 한 시간 반이야…❞
❝주말에 갔더니 충전소 문 닫음. 다른 데는 대기 차량이 8대…❞
❝수소 충전소에 차들 줄 서 있고, 충전 조건 안 되면 못 넣음.❞
❝기다리다 지쳐서 도시락 싸가지고 가는 사람도 있어요…❞
- 충전소에 충전기 1대뿐인 곳이 많고
- 앞 차량이 끝나도 곧바로 충전 안 되는 경우도 많고
- 심지어 점심시간에는 문 닫거나, 수소 재고 떨어지면 조기 마감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쯤 되면 정말 충전은 ‘운빨’ + ‘인내심’의 영역…

🌿 그런데! ‘그린수소’가 이제 본격 공급됩니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드디어 움직였어요.
국내 최초 수력 발전 기반 ‘그린수소’가 성남정수장에서 생산돼 수소차에 공급되기 시작했습니다.
✅ 그린수소란?
- 물을 전기분해해 얻은 수소 중
- 수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만든 전기를 쓴 수소를 ‘그린수소’라 부릅니다.
- 기존 수소보다 더 친환경적이죠!
📍 성남정수장 그린수소 시설 정보
- 하루 최대 188kg 생산 가능 → 넥쏘 약 40대 충전 가능
- 연간 62톤 생산
- 44억 원 투입 (국비+수자원공사)
- 9월까지는 차량 운송, 10월부터는 배관 직접 공급 예정
⚡ 앞으로는 충주댐·밀양댐에도 같은 시스템을 구축해
하루 1톤 이상 그린수소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 한마디로 요약하면?
- ✔ 수소차 충전 현실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 ✔ 그린수소 공급 확대는 좋은 신호입니다
- ✔ 지역자립형 수소 생산체계로 충전소도 점차 늘어날 예정이에요!
수소차를 지금 당장 사기엔 충전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지만,
환경부의 이번 시도처럼 실제 생산-공급이 연계되기 시작하면
몇 년 안에 상황이 많이 나아질 거란 기대도 생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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